생리불순
정상적인 생리는 초경이후에 보통 3-5일 정도의 출혈이 21일에서 35일 주기로 페경까지 규칙적으로 반복합니다.
이러한 정상범주를 벗어나 생리양이 너무 적어지거나(월경 과소) 혹은 많아지거나 (월경 과다)
또는 주기가 짧아지거나(빈발 월경) 혹은 길어지는 (희발 월경) 경우 등을 생리불순
으로 볼 수 있습니다.
sub_contents02_3_1.png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리불순이 발생합니다. 생리불순의 가장 많은 원인인 임신를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인 임신이나 자궁외 임신 등에 의해서도 생리 불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 이행기에 접어들면 생리불순이 자주 발생합니다.
질내, 자궁경부의 염증 유무, 상처 유무, 난소종양, 자궁의 이상(근종, 선근종, 내막폴립, 내막증식증, 선천적기형 등), 난소의 이상( 내막증, 다낭성 난소 등), 나팔관 이상 등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불규칙한 식이상태와 생활 패턴의 변화, 면역력의 저하, 각종 스트레스, 주위환경의 영향(이직 ,이사 등), 약물복용, 만성질환, 무리한 비만관리, 갑작스러운 심한 운동 등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sub_contents02_3_2.png
증상이 발생되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임신가능성이 있다면 임신테스트를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비임신이라면 외음부와 질내 진찰, 질내 염증검사, 자궁 경부암 검사,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및 내막조직 검사 등을 통해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sub_contents02_3_3.png
검사를 통해서 생리불순의 원인 확인된다면 그에 맞은 적절한 치료방법을 상담하고, 치료를 시작하고, 더불어 생활패턴과 식이 교정 등을 병행해야 정상적인 생리양과 생리주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sub_contents02_3_4.png
sub_contents02_3_1_m.png
sub_contents02_3_2_m.png